(▲최근 포토샵을 배우고 썸네일을 만드는 정도로 간단하게 써먹고 있습니다▲)

 

진작 알았더라면 작업시간을 확!

확확

줄였을 텐데

저도 최근에 공부하고

다시 한번 머릿속에 깊게 새기기 위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기로 했습니다

정말 알고나니까 몰랐던 내가 한심하더라고요

(이걸 내가 왜 몰랐을까...)

알고 사용할 수 있다면 그만큼 유용하고

모른다면 정말 억울한 단축키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엑셀 Excel 단축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

 

 

1. 시트(Sheet)간 이동 (Sheet1 → Sheet2) 

Ctrl + page down & up

 

엑셀의 셀단위로 이동하여 데이터를 입력시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키보드의 Tab키를 사용하거나 화살표키를 사용하여 이동하게 됩니다

데이터 입력시 두 손으로 자판을 치다가 오른손을 마우스로 옮겨 셀을 이동하는

수고스러움을 반복하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물론 마우스가 더 편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저는 키보드로 두두두두 두들겨 패면서

작업을 하던 중 마우스로 손을 옮기는게 그렇게 수고스럽더라구요 ㅠㅠ

작업의 열기가 화르르르르 오르던 것이 키보드에서 손을 때는 순간...

열기가 가라 앉는 것이 느껴지거든요

또 오랜시간 동안 작업 중이라면 어깨가 아프기도 하고요(엄살 작살)

 

Tab키와 화살표를 이용하여 셀을 이동하듯이 시트도 이동이 된다면 정말 간편하겠죠

여태까지 저는 엑셀 작업 시 시트간 이동은 마우스로만 가능해서 정말 불편했었는데

이 단축키를 알고 나니 정말 간편해졌습니다.

 

바로

Ctrl + PageDown▼ 입니다.

Ctrl키는 키보드에서 제일 왼쪽 밑에 있고 Page UP▲과 Page Down▼ 키는

화살표 위에 있습니다.

 

평소에는 잘 쓰지 않으실 Page up과 Page down 키라 위치까지 친절하게 설명!

 

Ctrl을 누른 채 Page Up이나 Down을 눌러보시면 시트(Sheet)가 이동되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정말 간편합니다.

제가 단축키 소개에서 Page Down을 먼저 썻는데요.

그 이유는 제가 처음 단축키를 공부할 때 Page Up부터 소개되어있더라고요.

그래서 엑셀에서 직접 사용해보니 아무 반응이 없더라고요? 잉?

Sheet1 에서 Sheet2로 이동할 때는 PageDown키를 사용해야 하고

Sheet 2 에서 Sheet1으로 이동할 때 PageUp키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시트 오른쪽으로 이동하기 위해선 PageDown키를

왼쪽으로 이동하기 위해선 PageUp 키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저처럼 당황하지 마시라고 PageDown부터 소개해 드린 것이죠(섬세함이 뿜!뿜!)

 

하지만 이것도 손에 익숙하지 않으면 결국 마우스를 쓰게 되더라고요.

저는 한두번 사용하니 금방 손에 익숙해지더라구요 ^^

손에 익숙해질 때 까지 연습하셔서 시트 간 이동 키보드로 멋있게 해 보세요

 

아 나 엑셀 좀 하는 놈이야 하고 어깨가 으쓱으쓱

 

시트 간 이동은  Ctrl + Page DownOr Page UP▲ 이라는거 다시 한번 복습

 

2. 이전 단계 작업 반복 ★

F4

사실 단축키는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축키가 이것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정말정말 단축키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고

모르는 사람이 있다면 알려주고 싶은 그런 단축키입니다.

한번 사용해보면 신세계를 만난 느낌일 것입니다.

 

이전 단계 작업 반복이란 말만 들으시면 어떤 단축키인지 감이 오지 않으실 텐데요

예를 들어 셀 병합을 해야 하는 작업을 한다고 가정해봅니다.

셀 병합을 하나만 하는 것이 아니라 20개 이상 되는 셀들을 병합해야 한다면

마우스로 일일이 셀을 잡고 하나하나 셀 병합을 클릭해주어야 하는

아주 수고스럽고도 지루한 반복 작업이 될 것입니다. 

물론 저도 이 단축키를 알기 전까지는 그 작업들이 개고생이라는 것을 크게 깨닫지 못했습니다.

 

단축키도 아주 간단합니다. 하나만 누르면 됩니다.

그것은 바로

F4 입니다

잉? 하시는 분들 계실 것입니다. Excel 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할 줄 아시는 분들은

함수에서의 F4키의 기능을 알고 계시기 때문에 그런 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F4키가 이전 단계 반복 작업을 하는 단축키인 것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아까 예로 들었던 셀 병합을 다시 예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깐 일일이 마우스로 해야 해서 상당히 수고스러운 작업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F4키를 이용해서 작업을 해보십시오.

먼저 아무 셀이나 잡고 셀 병합을 누릅니다.

이때 셀 병합이 이전단계작업이 됩니다.

이제 셀을 잡고 F4를 누르면 셀병합이 자동으로 됩니다.

 

셀 테두리, 셀 배경색, 글씨 크키 등 다양한 작업을 F4키로 반복시킬 수 있습니다.

정말 작업시간이 확 줄어들 것 같은 기분이 확확 드실 겁니다.

 

저는 이것을 눈으로 보고 진작 알았더라면... 아오 진작 알았더라면....

이라는 생각이 들었네요(저는 상당히 비관적인 사람인가 봅니다.ㅋㅋ 긍정적으로 살아야지)

 

이 부분은 동영상으로 직접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일단 여기까지만 포스팅을 마치고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우 단축키 2개밖에 소개를 안 했네요.

1번은 사실 2번을 소개하기 전 맛보기에 불과했죠.

오늘의 단축키 소개는 F4를 소개하기 위함이었다고 봐도 될 정도죠.

저에게는 정말 앞으로 있을 엑셀 작업에 있어서 혁명인 단축키었거든요.

제가 너무 호들갑 떨었나요? ㅋㅋㅋㅋ 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텐데

 

일단 제 주변에는 아는 사람이 없더라구요.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을 것 같아

소개 한번 해보았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WRITTEN BY
궁서최
안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