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실기 후기 (4주)


지난 글에 이어 산업안전기사 실기 후기를 마저 작성하겠습니다

필기를 합격하고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이 있다면

이제 진짜 제대로된 시험을 준비해야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기는 객관식 형태의 기출을 암기하지만

실기는 주관식 형태로 출제되어지기 때문에

글자를 하나하나 다 외우는 식으로 공부를 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기의 난이도는 필기에 비해 훨씬 어렵습니다

그럼 실기 준비 잘하셔서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실기는 필답형작업형으로 나뉜다

하루에 몰아서 치는 것은 아니고

필답형 따로 작업형 따로 다른 날에 시험을 처야한다

필답형이 끝나면 대략 7일 이후에 시험이 있다

나는 대구에 있지만 작업형 시험의 장소를 늦게 선택하는 바람에

안동 에 가서 시험을 쳐야만 했다(ㅠㅠ흑)



Q. 필답형과 작업형의 점수는 어떻게 되나요?

필답형 55점 작업형 45점 배점이다

보통 필답 35점 작업 25점을 노려서 60점을 받는다



Q. 실기 준비에 있어서 어떤 책이 좋은가요?

나는 책을 따로 구매하지 않았다

필기는 기출문제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출력된 A4용지를

너덜너덜하게 들고다니기가 싫어서 깔끔한 책을 구매했다

하지만 실기는 양이 상당히 많다

앞서 말했듯이 산업안전기사 카페에서 실기에 필요한

자료들을 다운받아서 출력했다

책을 안사도 될까하고 고민을 많이 했었지만

시험후기에 책을 안사는게 대세였다 (안사길 진짜 잘했다)



필답형은 자료가 많아서 불안하다면

작업형은 자료가 너무 적기 때문에 불안하다라고나 할까...

카페에서 제공하는 전설의 자료가 있다

그것만 달달달 외워서 가면 된다고 했다

하지만 그게 12장뿐이라는 거... 에게?

12장?이라고 생각했다가 큰코다칠뻔 했다

12장이 전부이지만 글씨도 작고 생각보다 많은 암기가

필요하다. 필답을 치루고 남은 일주일동안 12장을

모두 외우기란 쉽지 않았다

아무튼 질문에 답하자면 책은 사지 않아도 된다!

카페를 죽어도 가입하기 싫다

카페는 가입해도 등업은 죽어도 하기 싫다

그러면 책을 사야지 뭐...



Q. 필답형이 어렵나요? 작업형이 어렵나요?

나는 필답형이 어려웠다

필답은 자료가 너무 많아서 공부했던 것이라도

시험장에서 긴장을 하니 잘 생각이 안났다(그게 공부를 덜한거다 임마)

필답은 정말 눈을 감고 외운게 좔좔좔 흘러나와야 시험장에서

정답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작업형은 운이 좋았는지 생각보다 시험이 너무 쉬웠다

작업형은 돌순파파님의 강의 영상을 본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

작업형은 동영상을 보고 치는 시험이라 동영상이 어떻게

나올지 감이 없었다. 하지만 돌순파파님 강의 영상을 보니

대충 어떻게 나올지 감이 잡혔고 공부하기가 수월해졌다

(강의 영상은 항목별로 잘 나누어져있고 짧기 때문에 굳)


Q. 넌 도대체 몇점 받았길래 깝치냐

네..... 저는 필답형 35점에 작업형 38점 받았습니다

73점으로 무난히 통과를 해.. 했습니다..


Q. 공부방법?

필답형

산업안전기사 카페에서 받은 자료를 모두 외우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자료에 별표로 중요도를 표시해두어서 별표가 없는 것은

(★★ or ★ or 없음)

외우지 않았다 확실히 별표가 있는게 시험에 잘 나왔다

하지만 하필 내가 친 시험에서는 별표가 없는 것도 출제되어

당황하셨지만 그건 공부를 덜한 나의 탓이다

누구는 연습장에 적어라 컴퓨터로 타자를 쳐라 그냥 눈으로 외워라

방법은 다양하다 그냥 본인이 편한 것을 선택하라

나는 연습장에 적으면 이걸 언제 다적나 싶어서

컴퓨터 타자를 치면서 외웠다 속도가 훨씬 빠르고 좋다 (난 그렇다)

그리고 앞글자만 따서 외우는 것을 아주 추천한다

문제를 풀때 여기에 해당하는 답이 3개인지 4개인지

헷갈릴 수도 있기 때문에 앞글자를 따서 외우면

이런 일들을 방지할 수 있고 좋다 아주 좋다

공부할 때 방구석에 앉아 외웠던것들 보다

학교 운동장에 가서 걸으면서 외웠던게

시험장에서 정말 잘 떠올랐다

너무 공부가 안되고 몸이 찌뿌둥해 (늘 그렇지만)

근처 학교에 자료를 들고 갔었다 시간은 오전 7시였고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많이 걷고 계셨다

나도 거기에 합세하여 중얼중얼거리며 걸었다

신기하게 이 때 외운게 아주 쉽게 외워졌고

시험칠 때도 학교운동장과 그 이미지가 떠오르면서

생각이 잘 났다. 정확히 왜그런지는 알수가 없지만

공부가 안된다면 한번쯤 걸으면서 외워보는 것도 추천한다


작업형

작업형은 필답을 치고나서 7일의 시간이 있었는데

이때 7장을 보려고 했지만... 난 사실 포기하려고 했었다

필답형을 너무 못 쳤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작업형이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던 터라

포기할까도 생각했다

하지만 카페에 응원글이 정말 많았다

누구는 필답 19점 맞았는데 작업형 정말 열심히해서

만점을 맞았다고 했다

그래서 포기하지 않고 다시한번 힘을 냈다

작업형은 그래도 그림도 많고해서 필답형보다는 쉽다

하지만 7일이라는 시간의 압박이 상당하다

하루만 지나면 6일남고 하루 지나면 4일 남고...

무서운 7일이다

작업형은 외우다가 집중이 어렵다면 앞서 말했던

돌순파파님의 강의 영상을 보거나 영상을 직접

찾아서 보는 것을 추천한다 확실히 크게 도움된다


Q. 글만 잔뜩쓰고 자료는 어디있냐

실망이 크겠지만 산업안전기사 카페에선 자료를 함부로

유출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난 카페에서 상당히 도움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절대로 명령에 복종할 것이다.

그래서 자료는 따로 올리지 않는다.


Q. 부분점수

부분점수에 관해서는 사실 정확히 아는 것은 없다

하지만 나는 부분점수를 많이 받은 것은 확실하다

필답형 시험을 치고 절망에 빠져있을 때

한줄기 희망의 빛! 그것이 바로 부분점수

부분점수를 준다기에 모르는 문제에는 뭐라도 썼다

부분점수를 주기 때문에 공백으로 두는 것은

부분점수를 받을 수 있는 기회조차 없다고 생각해서

내 생각대로 막 적어서 제출했다

필답형에서 부분점수로 10점을 받았으니

부분점수가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잘 알겄쥬?

감점이 있는 것도 아닌데 비워두기는 아깝지 아니한가

모르는 문제라도 뭐라도 채워서 제출해야한다

부분점수는 필답형 작업형 모두에서 받을 수 있다

필답 못쳤다고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

작업형 만점 받을 수 있으니 빡세게 공부하십쇼

또 필답 너무 잘쳤다고 자만하지 마시고

작업형 공부 빡시게 하시길



WRITTEN BY
궁서최
안녕하세요

,